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 홈
  • 학회지
  • 논문게재
  • 규정 및 투고방법

규정 및 투고방법

『교회와 법』 원고작성 및 투고요령

제정 : 2013년 12월 1일

제1조(목적)


본 지침은 한국교회법학회 편집위원회 규정에 규정된 「교회와 법」 투고원고에 대한 논문작성과 문헌인용방법 및 투고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접수)


논문은 한국교회법학회 홈페이지(http://www.churchnlaw.co.kr)를 통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접수 시 소정의 논문게재신청서와 논문연구윤리확인서 각 1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3조(논문작성방법)


『교회와 법』에 게재하는 논문의 원고는 200자 원고지 120매를 원칙으로 한다.

투고원고는 다음 각 호의 체제로 구성되어야 한다.
1. 제목(한글 및 외국어)
2. 저자명, 소속(한글 및 외국어), 단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집필한 원고의 경우에는 연구책임자와 함께 공동연구자명도 함께
    표기한다.
3. 목차
4. 본문(항목번호는 I. 1. (1) 1) (가) 가) (a) a)의 순서로 함)
5. 주제어(5단어 내외의 한글 및 외국어)
     예) 원자력(nuclear), 입법(legislation), 강간(rape), 주식회사(corporation), 체포(arrest)
6. 참고문헌
7. 초록(500단어 내외의 한글 및 외국어)

투고원고는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되, 다음 각 호의 형식에 따라야 한다.
1. 용지종류 및 여백 : A4, 위쪽 35mm, 오른쪽 및 왼쪽 30mm, 아래쪽 30mm
2. 글자모양 및 크기 : 휴먼명조체 11포인트(단 각주는 10포인트)
3. 줄간격 : 160%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주저자(First Author)와 공동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구분하고 주저자ㆍ공동저자의 순서로
    표시하여야 한다.

투고원고의 본문은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되어야 한다. 다만 외국인의 원고 기타 논문의 특성상 외국어로 작성되어야 하는 것은 외국어로
    작성할 수 있으나 한글로 된 번역문을 첨부하여야 한다.

본 조의 외국어란 영어, 독어, 불어, 중국어, 일어 중의 하나를 의미한다.


제4조(문헌인용의 방법)


다른 문헌의 내용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방식에 의하고, 각주에서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1. 인용되는 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별도의 문단으로 인용하고, 본문과 구별되도록 인용문단 위와 아래를 한 줄씩 띄우고 글자 크기를
    10포인트 그리고 양쪽여백을 15포인트로 설정한다.
2. 인용되는 내용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인용부호(“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3. 인용문의 내용 중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생략부호(…)를 사용하고,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표시([ ])를 하여야 한다.
4. 인용문의 일부를 강조하고자 할 때에는 한글, 중국어 및 일어는 밑줄을 쳐서 표시하고 영어, 독어 및 불어는 이탤릭체를 사용한다.


제5조(각주의 내용)


주석은 각주로 처리하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1. 국내문헌 및 일본문헌
-단행본: 저자명, 『서명』, 판수(발행처, 출판연도), 인용면.
[예: 허균, 『증권거래법』, 제2판(삼우사, 1998), 100면]

-정기간행물: 저자명, “논문명”, 『잡지명』, 권수(발행처, 간행연도), 인용면.
[예: 홍길동, “증권의 개념”, 『증권법연구』, 제1권 제1호(한국증권법학회, 2000), 1면]

-기념논문집: 저자명, “논문제목”, ◯◯◯선생기념논문집 『기념논문집명』 (발행처, 간행연도), 인용면.
[예: 홍길동, “증권의 개념”, 허균선생회갑기념논문집 『21세기 증권법의 방향』(삼우사, 2000), 1면]

2. 구미문헌
-해당국가에서 통용되는 인용방식에 따라 표시하거나 다음의 예에 따라 표시함.
-저서: Thomas Lee Hazen & David R. Rather, Securities Regulation, 6th ed.(Thomson, 2003), p.233.
-논문: Daniel R. Fischel, "The Economics of Lender Liability", Yale Law Journal, Vol.120, No.3(1998), p.233.

3. 기타
-국내판결은 선고법원, 선고일, 판결 또는 결정, 사건번호의 순으로 표시함.
[예: 대법원 1996. 8. 29 판결 94다39598]

-국내문헌 및 일본문헌의 경우 공저자는 중점( ㆍ )으로 표기함.

-동일논문이나 서명이 다시 나오면 “앞의 각주 3)의 책, 3면” 또는 “앞의 각주 3)의 논문, 3-5면”으로 표기함.

-구미문헌의 경우는 해당국가에서 통용되는 논문, 판결 및 법조항의 인용방식에 따라 표시하면 됨.

-신문기사의 경우 신문명, 일자, 인용면을 표기함.
[예: 동일일보, 2000. 10. 3. A3면]

-페이지 단위는 면으로 하되, 여러 면에 걸쳐 인용할 경우는 인용페이지 사이에 대시(-)를 사용함.

-문헌이 맨 처음에 인용될 때에는 저자, 기관, 서명 등은 full name을 명기함.

인용문헌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각각의 문헌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문헌을 재인용하는 경우에는 원래의 문헌을 표시한 후 괄호 안에 참조한 문헌을 기재한 후 “재인용”이라고 표시한다.
제6조 및 본조 제1항 내지 제3항에 규정된 이외의 사항에 대하여는 한국법학교수협의회에서 결정한 「논문작성 및 문헌인용에 관한 표준
    (2000)」 에 따른다.


제6조(논문연구윤리 준수)

투고원고는 한국교회법학회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투고원고는 논문연구윤리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게재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투고원고가 제1항에 위반한 경우 다음의 조치를 취한다.

1. 투고원고를 『교회와 법』 논문목록에서 삭제
2. 투고자에 대하여 최소 3년 이상 『교회와 법』에 논문투고 금지
3. 위반사항을 교회와법 홈페이지에 공고
4. 한국학술진흥재단에 위반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통보


제7조(별쇄본)

별쇄본은 기고자의 신청이 있으면 제작하고, 그 비용은 기고자의 부담으로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학회지
JOURNAL
한국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법
한국사회와 목회자를 위한 법